대한 경계와 권학이라는 또 다른 주제를 가진 독특한 구조로 짜여 있는 작품으로, 주제의 통일성을 가지고 사건을 전개한 한 걸음 발전된 소설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구운몽』의 영향을 받은 작품으로 환몽구조가 변개되어 수용된 작품으로 보았다. 이수진, 「오유란전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
이생이 김생과 오유란의 계략에 넘어가 훼절 당하여 사람들에게 망신을 당하게 되는 부분이다. 그리고 결말에서는 훼절 사건 이후 이생과 김생의 화해를 다루고 있다. 특히나 오유란전은 내기와 공모의 구조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여색에 미혹되지 않는다는 장담(내기)을 한 주인공이생과
또한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이춘풍전>의 풍자의 성격은 허랑방탕한 유흥세태에 대한 것으로 설명되어 왔다. 하지만 김종철(1994)은 화폐경제 시대에 새로운 사회에 적응 못하는 경직성을, 권순긍(1994)은 왜곡된 가부장권을 각각 그 본질로 파악하였다. 하지만 논란의 여지는 많다. 분명 아내에 의
대한 비판과, 그 시대의 현실적 연구와 체계적인 사회 정책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연경을 통한 서양문물의 유입과 중국 문화의 유입 및 그에 따르는 영향도 실학의 발달 요인이다. 이와 같이 실학은 내재적인 요소와 외래적인 요소가 복합되어 발생하게 되었으며, 또 이러한 실
매우 방대하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하생기우전’과 ‘종옥전’으로 텍스트를 한정지어 그 가운데 환상성을 논의하고자 한다. ‘하생기우전‘은 신광한이 지은 『기재기이』속에 들어있는 4편의 소설 중 한 작품이다. 오늘날 『기재기이』는 고려시대의 <최치원전>과 조선 초의 『금오신화』의
기록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판소리의 특징이 무엇이길래 이처럼 판소리를 높이 평가하는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 판소리의 질적 비약은 세 가지 각도에 이룩되었다.
첫째, 문학적 측면에서 장편서사시의 전통을 답습하되 종래의 장편서사시와는 다르게 언어, 구조, 주제 등에서 혁신을 꾀했다.
작품이 다수 존재한다. 우리의 신화 중 서사문학의 첫 장을 연 것은 「단군신화(檀君神話)」로 『삼국유사(三國遺事)』,『제왕운기(帝王韻紀)』,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 및 『규원사화(揆園史話]』에 전한다. 단군신화는 한국문학, 특히 서사문학의
작품해설 내지 수필에 가까운 시평집(詩評集)이다.
≫에서 ‘소설’이라는 용어가 처음 등장한다. 여기서 ‘소설’은 서정, 서사, 교술을 두루 포괄한 명칭으로 오늘날과 같은 갈래체계의 명칭은 아니다.
소설이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요건은 다음과 같다.
1) 인물, 환경, 인물과 환경을 통해 주인공
이생을 청하여 후원 별당에 거처토록 했다. 이생이 별당에 파묻혀 독서에만 골몰하자 김생은 이생을 위하여 선화당(宣化堂)에서 잔치를 베푼다. 그렇지만 그 자리에서 이생은 김생을 업신여기고 그러한 처사 때문에 이생은 중인의 빈축을 산다. 그래서 김생은 이생을 골려 주려고 관기(官妓) 오유란을
작품구조와의 관계에서 고찰할 필요성이 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이외에도 작품의 내적 연구로는 작품의 강한 풍자성에 주목하고 있는 논저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함흥기, 「배비장전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80
김기동, 「이조시대 소설론」,이우출판사,1983
권영석, 「조